Home

카카오 T로 살펴본 해외여행 : (2) 여행 패턴

코로나19 팬데믹이 막을 내리면서 우리나라도 해외 여행이 빠르게 회복되었다. 2019년 월평균 240만 명에 달하던 해외관광객은 팬데믹 기간 동안 급격히 감소하였다가 2022년 들어 본격 회복하기 시작하였다. 2022년 11월 코로나19 사태 이후 처음으로 100만 명을 돌파하였고, 2023년 7월에는 200만 명을 넘어서며 팬데믹 이전 수준에 빠르게 근접하였다.

해외여행 본격화로 해외 이동 서비스 이용도 급증

해외 여행의 빠른 정상화 패턴과 마찬가지로 카카오 T의 해외차량호출과 괌택시 이용량도 급증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해외차량호출을 가장 많이 이용한 베트남의 경우 2023년 1~3분기 누적 이용량이 전년 동기간 대비 7배 이상 폭증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비교적 늦은 시점에 해외관광객 자유여행을 허용한 일본의 경우에는 2023년 1월 한 달간의 이용량이 2022년 전체 이용량을 넘어서는 모습을 보이며 이용량이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렸다.
해외에서 한국인 관광객들은 어떻게 여행을 하고 있을까? 카카오 T의 해외 이동 서비스 이용량 상위 3개국인 베트남, 일본, 괌의 데이터를 통해서 월별, 요일별, 시간대별 여행 패턴을 분석해 보았다. 시점을 길게 보면 비슷해 보이는 여행 패턴 속에서 각국의 독특한 특징들도 찾아볼 수 있었다.
해외 이동 서비스 월별 주말 이용 패턴
2022년 10월 ~ 2023년 9월 | 베트남, 일본, 괌 | 해외차량호출, 괌택시
월별 이용 패턴을 상세히 분석한 결과, 주말(금요일 포함)과 주중(월요일~목요일) 이용률에서 뚜렷한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해외 이동 서비스의 주요 이용 국가인 베트남, 일본, 괌에서는 주말 이용률이 가장 높은 달이 4월이며, 가장 낮은 달은 8월로 일관되게 나타났다. 2023년 4월의 데이터를 보면, 베트남에서는 주말 이용률이 53%에 달했으며, 일본은 55.8%, 괌은 51.7%로 상당히 높았다.
반면, 여름 바캉스 시즌인 8월에는 주말 대신 주중에 해외 여행을 떠나는 사람들이 더 많았다. 8월의 주말 이용률은 베트남에서 39.8%, 일본에서 41.6%, 괌에서 41.3%로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여름 휴가 기간 동안 주중에 긴 여행을 떠나는 경향이 증가했음을 의미하며, 여행객들이 주말을 포함한 긴 일정으로 해외 여행을 즐기는 추세를 보여준다.
해외 이동 서비스 요일별 이용 패턴
2023년 1월 ~ 2023년 9월 | 베트남, 일본, 괌 | 해외차량호출, 괌택시
해외 이동 서비스의 요일별 이용량 분석을 통해 각 국가별로 서로 다른 이용 패턴이 드러났다. 베트남, 일본, 괌에서의 월별 이용 패턴이 비슷한 경향을 보이는 것과 달리, 요일별 이용 패턴은 국가마다 차이를 보였다. 이는 해당 지역의 관광 문화, 체류 기간 등 다양한 요소들이 여행 패턴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나타낸다.
베트남에서는 요일별 이용 비중이 고르게 분포하는 모습을 보였다. 토요일에 가장 높은 이용률(15.6%)을 보인 반면, 화요일과 수요일은 각각 13.3%로 상대적으로 낮았다. 이는 베트남을 방문하는 한국인 여행객들이 주중과 주말에 걸쳐 꾸준한 관광 활동을 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여준다.
일본의 경우, 주말 이용률이 더 높게 나타났다. 토요일은 17.0%, 일요일은 16.7%로 주중 이용률인 수요일(12.4%)과 목요일(12.9%)보다 높았다. 이는 일본을 방문하는 한국인 여행객들이 주말을 활용한 짧은 여행을 선호함을 나타낸다.
괌에서의 이용 패턴은 독특한 양상을 보인다.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수요일의 이용 점유율이 15.2%에 달하여, 주말인 토요일의 15.4%와 거의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난다. 매주 수요일 저녁에 열리는 괌의 인기 관광지인 차모르 야시장에 한국인 관광객들의 방문이 많기 때문으로 보인다.
베트남 : 해외차량호출 시간대별 이용 패턴
2023년 1월 ~ 9월 | 운행완료수 기준
카카오 T의 해외 이동 서비스에 대한 시간대별 이용률 데이터는 각국의 여행객들이 하루 중 언제 가장 활발하게 이동하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통찰을 제공한다. 베트남에서는 오전 10시부터 점점 활동성이 증가하기 시작하여, 정오경에 7.9%로 최고조에 이르며 오후 2시까지 그 활발함이 지속된다. 이는 관광객들이 주로 낮 시간에 관광 활동에 집중하며, 이후 오후 6시까지 비교적 높은 이동 수요를 보이는 것으로 해석된다.
일본 : 해외차량호출 시간대별 이용 패턴
2023년 1월 ~ 9월 | 운행완료수 기준
일본의 경우, 오전 7시부터 이동 활동이 눈에 띄게 시작되어, 오전 10시에는 7.2%의 이용률로 정점을 찍는다. 이는 일본을 방문하는 여행객들이 아침 일찍부터 활동을 시작하여 오후 3시까지 관광 및 여행 활동을 즐기는 경향이 있음을 나타낸다. 오후에는 활동성이 점차 감소하여 저녁시간에 이르러서는 더욱 줄어든다.
괌 : 괌택시 시간대별 이용 패턴
2023년 1월 ~ 9월 | 운행완료수 기준
괌의 이동 패턴은 다른 두 국가와 비교했을 때 더 독특하다. 괌에서는 점심 시간인 정오부터 오후 1시에 걸쳐 8.6%에서 8.7%로 이동 수요가 가장 높게 나타난다. 이는 관광객들이 점심 식사나 오후의 여가 활동을 위해 활발히 이동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오후 7시에는 다시 7.5%의 높은 이용률을 보이며, 이는 저녁 식사 시간이나 저녁시간의 관광 활동을 위한 이동이 증가하는 것을 시사한다.
해외 이동 서비스 요일별 새벽 시간대 이용 패턴*
2023년 1월 ~ 9월 | 베트남, 일본, 괌 | 해외차량호출, 괌택시
카카오 T의 해외차량호출과 괌택시 서비스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시간대별 및 요일별 분석을 결합하여 살펴본 결과, 새벽 시간대의 이용 패턴에서 눈에 띄는 특징이 나타난다. 오전 12시부터 오전 6시까지의 요일별 이용률을 분석한 결과, 베트남과 괌에서는 비교적 일관된 이용률을 보였다. 베트남은 월요일에 14.0%, 토요일에는 15.3%의 이용률을 보였으며, 괌 역시 월요일에 14.6%, 토요일에 17.0%로 비교적 균일한 분포를 보였다.
그러나 일본의 주말 새벽 시간대 이용률은 눈에 띄게 높다. 일본에서는 토요일 새벽 시간대에 무려 19.9%의 이용률을 기록하며, 일요일에도 18.1%로 상당히 높은 수치를 보인다. 평일 중에는 월요일이 16.2%로 가장 높은 이용률을 나타낸다. 금요일 저녁에 출발하여 월요일 아침에 귀국하는 이른바 ‘밤도깨비 여행’으로 일본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많은 영향으로 보인다.

해외에서 이동할 때도 카카오 T

길고 긴 팬데믹 기간이 끝나고 해외 여행 수요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카카오 T의 해외차량호출과 괌택시 서비스 역시 눈에 띄는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현재 카카오 T는 전 세계 30여 개국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한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베트남, 일본, 괌에서의 서비스 이용량이 특히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해외 여행이 다시 활발해짐에 따라, 여행객들이 카카오 T를 통해 해외에서도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 수단을 찾고 있음을 보여준다. 해외 여행지에서도 카카오 T 앱을 사용하여 쉽게 차량을 호출할 수 있다는 점이 여행자들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가고 있는 것이다.
월별 및 요일별 이용 패턴 분석을 통해, 각국의 여행객들이 언제 어떻게 카카오 T 서비스를 이용하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통찰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베트남과 괌에서는 주중과 주말을 가리지 않고 일정한 관광 활동을 하는 반면, 일본에서는 주말을 이용한 짧은 여행이 선호되는 경향이 비교적 뚜렷하게 나타났다. 시간대별 분석에서는 베트남과 괌에서는 주로 낮 시간의 관광 활동이, 일본에서는 아침 일찍 시작하는 여행 일정이 각각 특징적으로 나타났다. 일본에서는 특히 토요일부터 월요일까지 새벽 시간대의 높은 이용률이 두드러졌다. 주말을 이용하여 짧게 여행을 다녀오는 ‘밤도깨비 여행’으로 일본을 다녀오는 여행객이 많음을 짐작할 수 있다.
카카오 T는 국내 여행자들에게 제공하는 이동의 편의성을 해외로 확장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이는 단순히 서비스가 가능한 국가의 수를 늘리는 것을 넘어서, 이동 수단의 범위를 택시와 승차공유에서 버스, 기차, 페리 등으로 다양화하는 것을 포함한다. 언어적, 지리적 장벽이 존재하는 해외에서도, 카카오 T 앱 하나로 국내에서와 같은 편리하고 안전한 이동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면, 카카오 T는 전 세계 이용자들에게 사랑받는 글로벌 모빌리티 서비스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다.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경제연구소
카카오모빌리티 리포트에 대한 저작권은 (주)카카오모빌리티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에 대한 상업적 이용은 금지되어 있으며, 인용 시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Copyright ⓒ 2023 Kakao Mobility Corp.